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웰빙 생약초 약선식품)
홍 어
기사입력: 2014/11/20 [14:48]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UWNEWS

▲ 김진숙 엔젤대표/한국약선식품전문가     ©UWNEWS
[별명] 첨취공(尖嘴䱋), 적공(赤䱋), 공어(䱋魚)

[출처] ≪중국약용동물지≫

[성미] 성질은 차고 맛은 쓰고 짜다.

[귀경] 위경, 폐경, 간경으로 들어간다.

[효능]

열을 내리고 해독작용이 있으며 가래를 삭이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자보(滋補)강장(强將)작용이 있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며 습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적응증]

홍어는 남자들의 체력이 허약하여 허리가 시고 다리에 힘이 없는 사람에게 적합하고 여자들은 피부가 거칠거나 기미가 있으며 냉이 많은 증상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유선염이나 인후종통에 좋으며 학질, 식도암, 위암, 폐암에 효과가 있으며 타박상이나 근골을 다친 사람에게 좋고 야맹증에도 효과가 있다.

1. 관절염, 류머티즘 치료효과

뼈와 뼈사이를 관절이라고 하고 그 속에는 기계의 윤활유와 같은 고급 단백질인 뮤코다당단백질이 들어 있다. 황산콘도로이친이라고도 불리는 영양소가 나이가 들면서 줄어들데 되면 초기에는 뚝뚝 소리가 나다가 점차 결리고 쑤기며 심한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관절염에 좋은 식품은 입으로 먹어서 관절까지 흡수되게 한 뮤코다당단백질인 황산콘도로이친이 있는데 이 영양소는 대부분 끓여 놓으면 묵처럼 굳어 있는동물성 식품이다. 상어연골과 지느러미, 달팽이와 우렁, 녹용이나 녹각, 돼지 족발이나 소의 도가니탕에 들어 있는데, 특이하게도 우리가 회나 무침, 찌개로 먹는 홍어나 가오리에는 엄청나게 많은 관절염 치료제인 황산콘도로이친이 들어 있다.

관절염이나 류머티즘으로 고생하시는 이들은 하루에 한 끼씩 홍어나 가오리를 요리해서 먹거나 삶아 말린 다음 가루로 만들어서 하루에 10g 정도씩 매일 아침식후에 섭취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마도 며칠사이에 관절염 이외에도 피부가 고화지고 주름살도 펴지며 화장도 잘 받고 검버섯이나 기미 주근깨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값도 싸고 효과가 좋으며 인체에 위해가 없는 홍어나 가오리를 섭취하여 관절염이나 류머티즘을 치료해 보자. 삭힌 홍어(숙성된 홍어) 강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산성체질을 알칼리성 체지로 바꿔주어 골다공증 예방 산후조리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지고 병후회복과 기미, 주근깨, 검버섯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좋은 식품으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2. 소화, 숙취, 감기 치료효과

소화기능을 도와주고 식욕을 일으키며 매콤한 성분을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숙독을 풀어주고 감기에 걸렸을 때 땀이 나게 하여 몸속의 사기를 물리친다.

특히 숙성된 홍어는 DH 9의 강알칼리성이 되어 산성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바꿔주며 위산을 중화시켜 위염을 억제하고 대장에서는 강암모니아로서 잡균을 제거하여 속을 편하게 해 준다.

3. 거담효과

국악의 남도창을 하는 소리꾼들이 가래를 삭혀준다고 하여 즐겨 먹기도 했다.

4. 청열이뇨작용이 있다.

홍어국은 소변색이 혼탁한 남성이나 소변을 볼 때 요도가 아프고 이물질이 나오는 사람이 먹으면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찬 성질의 홍어는 특히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여름을 날 때 먹으면 좋다.

5.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홍어 100g에 단백질 함유량이 약 19g 정도 들어 있어 성인 하루 섭취량 70g 비교적 고단백 음식이고 지방 함유량은 0.5% 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6. 장청소를 시켜준다.

홍어탕(내장탕)은 장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므로 장이 깨끗해지고 위염을 억제하고 술독(숙취해소)을 해독하며 끈적끈적한 점액은 스테미너 식품으로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7. 기타

홍어의 살과 간에는 고도 불포화지방산 75% 함유하고 이속에 EPA, DHA 35% 이상, 유리아미노산(taurine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EPA, DHA은 관상동맥질환, 혈전증 유발을 억제하며, DHA 는 망막 및 뇌조직의 주요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유리 아미노산(타우린) 은 뇌졸중, 혈관질환, 심부전증 효과가 크다.

[주의사항]

꼬리가시에 독이 들어있다. 가시에 찔렸을 때는 녹두를 볶아 가루를 마시거나 닭피를 먹으면 해독된다. 어민들은 어류의 간을 상처부위에 발랐다.

[약선응용]

1. 위암이나 식도암에 홍어꼬리 10개를 황금색으로 볶아 가루를 만들어 주사 3g을 넣어 10포를 만들어 하루에 3번 1번에 1포씩 먹었다.

2. 폐암에는 한방약과 함께 꼬리 1개를 넣어서 먹었다.

3. 유선염, 인후염, 학질에는 꼬리를 말려서 곱게 갈아 술이나 쌀 식초에 넣어서 하루에 3번씩 나눠서 먹었다.

4. 야맹증에는 홍어간을 50~100g 정도를 먹었다.

5. 어린이 감적(疳積)에는 홍어기름을 짜서 먹었다.

6. 치통에는 꼬리를 말려 갈아서 환부에 붙였다. 이상 ≪중국약용동물지≫ 제 1권 천진출판사, 1979년 제 1판
  • 도배방지 이미지

홍어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