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경우
우리의 먹거리 이대로 좋은가
기사입력: 2005/07/20 [21:23]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경우
농부가 씨앗을 어떻게 구하는지 생각해 보신 적이 있는가?
 
단순히 생각하면 자신이 재배한 다양한 농작물에서 다시 씨앗을 거두어 종자로 사용하는 모습을 머리에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옛날이야기... 농부들은 전문회사로부터 종자를 사서 재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 종묘시장의 80%를 차지하고 홍능종묘사와 중앙종묘사를 미국의 다국적기업인 세미니스코리아가 외환위기 때 인수하였고, 2위 그룹인 서울종묘. 농진종묘도 노바리스 스위스계 회사에 넘어가고 말았다.
 
외국회사가 국내 업체를 삼키면서 나타나는 현상은 종자 가격인상. 토종 유전자유출 그리고 유전자 조작기술로 불리우는 GMO개발(생명공학응용)를 이용하여 영양분이 높으면서 가공이 쉬운 곡물과 사료로 만들어 가고 있다. 
 
미국 농무성 야생식물원 유전자원 DB(데이터베이스)에 우리나라에서 채집해 간 식물만 1,000여종이 넘는다. 특히 벼는 미국의 몬사토사가 벼의 유전체(게놈)지도 초안을 발표한 이후, 종자계량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스위스기술 연구소와 독일 프리버그대학에서 유전자를 조작해서 비타민A를 강화한 쌀의 탄생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농업생명공학의 발전으로 유전자재조합기술(유전자조작)은 각종 작물의 씨앗을 통한 고부가 가치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변모하여 작물 재배자들에게 직접적으로 혜택을 주는 것만이 아니라, 새로운 에너지개발을 위해서도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특정 환경에 강하고, 해충이나 제초제에 내성을 지닌 생명공학응용 작물을 연구 중이기도 하다. 
 
농업생명공학의 발전은 놀랍도록 절대빈곤. 절대칼로리 부족의 시대를 극복하게 했으나, 그러나 이로 인해 과잉영양. 영양의 불균형. 부조화의 시대를 열어 신체의 생화학적대사상의 혼란과 인체 기능의 불합리성을 낳고 말았다.

씨앗은 생명이다.

씨앗은 생명을 잉태하기 위한 모든 것을 그 안에 담고 있다.

그 씨앗이 인위적으로 변모되어 우리 몸의 영양불균형으로 나타나 몸이 과거의 방식을 지금 적용하기가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영양흡수의 메커니즘은 몸 안에서 일어나는 신비한 생화학적 반응이다. 영양의 공급원인 식품은 영양물질을 통해 신체의 기능을 활성화 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체내 합성약과도 같은 물질을 만드는 필수 불가결의 요소이다. 
 
그런데 문제는 먹거리 변화의 심각성, 게다가 복잡한 생활환경과 잘못된 식습관, 설상가상 환경오염으로 몸의 변화가 다양하게 일어나게 되고 그 때문에 호르몬의 체계변화는 정신세계마저 혼란케 한다.

물질은 입자와 파동의 상호의존적 관계로서 상생적 균형과 공존의 조화를 만들어야함에도 불구하고 고정적 물질화됨으로써 면역기능 체계가 무너지는 것이다. 
 
석유에서 합성되는 DDT. BHC. 도린제 등의 농약은 기름에는 쉽게 녹지만,  풀이나 식료를 통해 가축의 입안으로 들어가면, 좀처럼 배설되지 않고 몸 안에 그대로 축적되기에 우유에서 농약이 검출되는 이유가 이것이며 어머니 모유에서 농약이 검출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작물만이 아니라 첨가제도 현재 우리나라는 화학 합성물 381종, 천연식품첨가물 161종 혼합제 7종 등 모두 549종의 식품첨가제가 사용되고 있다.

예컨대, 식용색소 등의 식품첨가물들은 체내에 들어가면, 50~80%는 호흡기나 배설기관을 통해 배출되지만, 나머지는 몸에 축적되어 인체에 유해물질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식품첨가물의 문제점은 면역기능을 혹사시켜 신체 기능저하를 가져오고, 영양소모 및 세포손상. 미각변질을 가져오기도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인체를 구성하는 원소 54종 중, 탓. 산소. 수소. 질소를 제외한 50여종이 미네랄인데 이 미네랄이 농약에 ;의한 토양미생물의 박멸과 농작물의 미네랄 유기화 실패로, 산성비에 의한 토양에서의 유실로 , 자율신경과 내분비기능에 무제가 발생하게 한다.

너무 잘 먹어 걱정인 시대. 자연식을 하던 시절과 오염식품이 난무하는 시절의 몸이 다르기에 치료방법도 다양해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먹거리가 과연 바른것인가를 점검해 보아야 할 것이다.

합성식품을 몰아내고 자연이 살아있는 천연식품, 도종. 정제하지 않은 자연적인 것, 천천히 씹어 먹어야 하는 거친 음식을 우리의 밥상에 올리는 ‘먹거리문화‘를 형성해 가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 김현주 2006/11/02 [21:45] 수정 | 삭제

  • 21세기 유망 사업이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맞벌이 주부들이 늘어나고 20~30대 인터넷 세대들이 늘어나면서 분유,생수등 하물며

    껌까지도 인터넷으로 주문 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 규모가 해마다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이 인터넷 강국이여서 앞으로 보는 인터넷 시장은 무한대 입니다.



    2005년 통계로 인터넷 쇼핑몰 매출이 10조원을 돌파 했습니다.

    문제는 10조원중 8조원을 약10개 대형 업체가 선점하고 2조원을 수천개의 업체가

    나눠 먹기 입니다



    하지만 쇼핑몰 운영이 그리 만만하지는 않습니다.

    상품 매입에서, 사진올리기, 배송, 관리까지 그리고 가격 갱쟁까지 까딱하다 고생하고

    손해보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저는 21세기 트랜드로 다이어트,건강,아침식사 제품으로 26년의 역사와

    미국 ucla의대에서 과학자들이 만든 제품으로 본사가 쇼핑몰 전체를 관리하여

    가격 경쟁이 없고 주문만 하면 본사에서 배송처리 해주는 시스템 관리 사이트만

    잘 운영하면 되는 개인 쇼핑몰 아이템 입니다.



    제 경우에는 소자본 130만원으로 시작했구요.
    사이트 제작비, 카드결제 시스템비 전부 포함한 가격입니다.
    투잡으로도 가능하고 온, 오프 전부 판매 가능하구요.



    처음 사업자 내는 것부터 관리하는 과정까지 아주 쉽게 무료로 교육해주고
    제품 재고의 부담 없이 본사에서 포장, 배송을 지원합니다.
    때문에 20대~60대의 다양한 연령층이 사업을 하고 계시지요.

    66세 되신 분도 운영하고 계시고 ^^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 보세요.




    이시대가 원하는 웰빙 사업 입니다.

    전세계는 살과의 전쟁이 시작되였고 2명만 모여도 화제는 살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www.vision2005.net로 들어 오세요.

    **관심 있는 분은
    성함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상세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

    허락도 없이 글 올려서 좌송해요,비번을 알려드립니다.(123)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