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뉴스
여성/종합
울산시-부산시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사업’공모 선정
국비 47억 원 확보…원자력 및 원전해체 전문인력 양성 본격 추진
기사입력: 2021/04/27 [10:39]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UWNEWS

원자력·원전해체 핵심기술 확보 및 지역산업 우수인력 유입 기대

 

▲ 울산시청 전경     ©UWNEWS

 

  [울산여성신문 김건우 기자] 울산시가 부산시와 공동으로 본격적인 원자력 및 원전해체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울산시(시장 송철호)는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공동 추진한 ‘울산·부산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 국가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부산시와 공동으로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5년간 총 72억 원(국비 47억 5,000만 원과 지방비 23억7,500만 원)을 투입해 울산·부산지역 내 원자력산업 중심의 인력양성을 추진한다.

 

  또한 주관기관으로 울산테크노파크,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울산과학기술원(UNIST), 부산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등 4개 대학과 함께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한 지역 내 중소·중견기업 등도 참여한다.

 

  주관기관인 울산테크노파크는 사업 총괄 운영·관리, 인력양성 운영위원회, 산학연 포럼 등을 담당하고, 참여대학은 대학별 전문성을 고려한 특화교육 프로그램을 설계·운영하며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산학 현장실무연계 단기교육을 운영한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에서는 원전 현장 교육시설을 제공하며, 참여기업인 오리온이엔씨, ㈜태웅, 성도건설산업은 애로기술 해결을 위해 참여대학과 함께 산학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전문 인력이 부족한 국내 원전해체 산업계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원전해체, 원자력안전, 소형원자로 등 미래 원자력산업 유망분야의 우수한 전문 인력양성을 기대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원전해체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지식과 현장 경험을 겸비한 전문인재를 양성하여 원전 해체기술 자립화를 향상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애로 사항을 해결하는 등 원전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아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원전해체산업이 미래의 블루오션이고 울산시의 새로운 먹거리를 위해서 반드시 중점 육성해야 하는 사업이다.”며 “고급 인재양성을 통해 원자력 및 원전해체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을 키워내, 원전산업과 에너지 발전이 세계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와 부산시는 지난 2019년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유치하고  지난해 8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원자력 및 원전해체산업을 중점산업으로 하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 받았다.

 

  이어 이번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 국가공모사업 선정으로 세계적인 원자력·원전해체산업 선도도시 구현이라는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양 도시 간 협업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울산시와 부산시는 인력양성사업에 이어 지역의 원전해체 강소기업 육성과 산업생태계 지원을 위한 신규 기업지원사업을 함께 기획하고 있으며, 부산 기장군 장안읍과 울산 울주군 서생면 경계지역에 들어설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는 2024년 준공예정으로 연구소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