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정치
화물연대 운송중단 휴유증 심각
기사입력: 2008/06/25 [18:03]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광영 기자
고유가가 도화선이 된 물류대란이 사실상 막을 내렸다.  전국 총파업이 일주일 넘게 진행되면서
충북도내 산업경제 전반에도 만만치 않은 후유증을 남겼는데.그 결과와 남겨진 과제를 알아밨다.
 
지난 13일 시작된 화물연대 전국 총파업. 충북도내에서도 조합원 800여 명과 비조합원 상당수가 동참하면서 파장은 일파만파 커졌다. 
 
전국 총파업이 막을 내린 20일까지 무역협회에 접수된 충북지역 수출 피해 금액만 94만 달러.이 가운데 중소업체 피해가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수출중단에 따른 대외 신인도 하락이라는 직격탄을 맞았다.
 
특히 육로 운송 의존도가 높은 북부지역 시멘트 업계는 전국 총파업 철회 뒤에도 개별협상에 난항을 겪으며 생산차질을 빚었다. 파업기간 성신양회 등 4개사 평균 가동률은 불과 30%.이로 인해 충북도내 50여 개 레미콘 업체 가운데 12곳이 생산을 중단했다.
 
문제는 이처럼 만만치 않은 후유증에도 불구하고 파업 불씨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 총파업 쟁점이던 표준요율제는 화주나 운송업체 대부분이 반대하고 있어 도입과정부터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무엇보다 다단계식 복잡한 물류체계로 단순화할 수 있는 대안이 없고 운수업체와 계약을 맺는 운송노동자들은 평상시 화주와 대화할 수 있는 통로가 여전히 막혀 있는 실정이다. 엄상원, 화물연대 충북강원지부장은 “복잡한 화물운송 체계가 여전하기 때문에...” 라고 말한다.
 
이 때문에 화물운송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는 대형, 전문 물류기업 육성과 화주와 화물 운송업자가 상시 대화할 수 있도록 화물운송사업법 등 관련 법규를 개정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건설노조 파업 ‘표준임대차계약’ 놓고 이견
 
화물연대의 운송 중단은 멈췄지만 건설노조의 파업으로 도내 건설현장의 기계들은 여전히시동이 꺼진 채 멈춰서 있다.   특히 건설기계 표준 임대차 계약서를 놓고 건설업계와 노조간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장기화될 전망이다.

청주 국도대체우회도로 남면-북면간 건설공사 현장. 부지런히 움직여야 할 덤프트럭들은 현장사무실 한켠에 멈춰 섰다.  장마철이 되기 전 공사기간을 단축해야 되지만 덤프트럭들은 좀처럼 움직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덤프트럭 뿐 아니라 성토작업에 한창일 구간 역시 멈춰선 건설기계들이 눈에 띈다.  도로 지반을 다지는 성토작업이 멈추자 다져지지 않은 표면 이곳저곳이 갈라졌다.  이런 모습을 지켜봐야하는 공사현상 소장은 답답하기만 하다.

신진용, 삼보건설 현장소장은 “멈춰선 기계들만 보면 맘 아프다.” 고 한다. 이런 가운데 도내 건설기계 노조원들이 현장을 찾았다.  도내 25곳 현장을 일일이 돌며 조정회의를 갖기 위해서다.
 
노조원과 현장관계자, 청주시청 직원들이 한 시간 가량 회의를 가졌지만 표준임대차계약서에 대한 입장차만 확인한 채 마쳤다.  건설기계임대차계약은 건설업자와 건설기계대여업자간 건설기계를 사용하고 이에 대한 사용료를 지급하기로 약정하는 것이다.
 
노영기, 충북건설기계지부 청주지회장은 “표준임대차 적용” 하는 것이라 한다. 설재도, 롯데건설 현장소장은 “현장별 결정 힘들다.” 고 말한다. 건설기계노조는 표준임대차계약서 조기 정착과
건설업체의 유류지급 방안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기계 재가동은 없다고 못 박았다.
 
결국 건설업체와 건설기계 노조 가운데 어느 한쪽의 양보 없이는 이번 파업이 쉽사리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