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뉴스
정치/경제
낙동강물관리 ‘한국판뉴딜’로 추진 건의, 정부 긍정검토
반구대암각화 보존 물문제 포함 ‘성장다리 9개’로 확대
기사입력: 2020/07/03 [10:47]   울산여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UWNEWS

 

[울산여성신문 문모근 기자] 민선 7기 후반기를 맞은 송철호 시장이 지난 6월 29일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을 한국판 그린뉴딜에 반영해 줄 것을 지난달부터 여러 채널을 통해 건의중이라고 밝혔다.

 

임기 반환점을 돈 송철호 시장은 이날 암각화를 살리고 맑은 물도 확보할 수 있는 이 방안을 후반부에 반드시 이뤄내야 할 최대 과제라며 관철 의사를 분명히 했다.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은 지난 해 울산시와 경북도 환경부 등 여러 기관 간 상호 협력을 통해 이끌어 낸 것으로 여러 지자체의 협의와 조정 의견을 담아 7월 중 마무리 될 예정이다.

 

이는 울산시와 경북도 등 여러 지자체간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 세부사업을 한국판 그린 뉴딜에 포함시킬지 여부를 중앙정부에서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비상상황에서 이를 국가적 과제로 추진할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나 추진 절차, 예산 확보 등에서도 속도를 낼수 있기 때문이다.

 

송 시장은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은 여러 지역간 문제가 연결이 돼 있다며 이를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과 반구대 암각화의 반복적인 침수문제를 해결하면서 운문댐 물을 울산으로 공급하는 약속을 이끌어 낼수 있을 것 같다며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이 거의 완성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암시했다.

 

송 시장은 이어 “운문댐 물을 끌어 오는 도수관로 건설과 사연댐 수문을 설치해 맑은 물 공급과 암각화 침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한다면 반구대 암각화는 세계문화유산 우선 등재에 성큼 다가 설 것”이다며 “경북 등 이해당사자 간 협의도 막바지 조율에 이르렀고 사업 권역이 넓고 광범위해 1930년대 진행된 미국의 뉴딜에 못지않는 한국판 뉴딜로 성사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송 시장은 “정부가 이 사업에 대해 최종적으로 어떻게 결론 내릴 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호응도 있었고 상당한 검토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채택되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문을 두드려 암각화 문제 등이 신속하게 해결될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시장은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과 울산 물문제의 핵심인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은 울산시가 독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경북권 지자체와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를 먼저 풀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다행히 환경부 중심으로 지자체들간 협의가 막바지 조율단계에 이르렀다”며 “7월 중 최종 방안이 도출될 것”이라고 했다.

 

송 시장은 최종안이 도출돼 운문댐의 물을 울산으로 가져오려면 도수관로 연결 등에 막대한 예산이 수반돼야 한다며 이와 연계해 추진하는 다른 지자체의 물관리 방안에도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송시장은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을 한국판 뉴딜로 추진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송 시장은 정부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현실화하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와 예산확보 등 후속절차가 쉬워져, 50년 넘게 자맥질을 하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시장은 후반기 울산 발전전략도 내놨다. 7개의 성장다리(7Bridges)를 9개로 확대해 산업수도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경제 구조로 체질을 개선하는 게 핵심이다. 추가 2개 성장다리는 1962년 특정공업지구 지정 이후 최대 성장판인 △경제자유구역과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물문제 해결이다.

 

송 시장은 우선 세븐브리지 사업과 울산형 일자리 및 뉴딜사업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 시민이 생활 속에서 변화를 체감하고, 당장의 일자리로 연결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면서  코로나 19가 촉발한 디지털화·스마트화에 대응할 경제 체질 변화도 중요 장기과제라고 강조했다.

 

송 시장은 (가칭)송정역까지의 광역전철 연장에 대한 북구주민의 주장은 정당하다면서 주민들의 뜻대로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212억원에 달하는 사업비와 연간 20억원의 운영비를 지방정부에 전액 전가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고 밝히고 중앙정부와 협의해 연장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임영석 시인의 금주의 '詩'] 눅눅한 습성 / 최명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인기기사 목록